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부노하우 칼럼_영어과목 내신대비법
    공부노하우 2020. 6. 9. 16:24

     

    지난 시간에 국어 과목을 살펴봤으니 이번에는 영어 과목을 살펴볼게요.

     

    사실 많은 학생분들께서 영어, 수학에 가장 많은 비중을 쏟고 가장 열심히 공부하기 때문에 아마 많은 것들을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아서 여기서는 간단하게 팁 중심으로 이야기해볼게요.

     

     

    먼저 영어과목을 살펴볼까요?

     

    저는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강조하는 부분을 주의 깊게 보았어요. 강조한 지문은 출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핵심문장과 키워드를 분석하면서 공부했고요. 물론 모든 과목에 해당되는 이야기지만 영어는 특히 지문에서 많은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강조하는 부분은 항상 저만의 표기법으로 표시했어요. 특히 문법 같은 경우에는 직접 빈칸을 만들어 놓고 틈틈이 보면서 암기했답니다. 영어공부 단계도 크게 4단계로 나누어볼게요!

     

     


    ① 단어 / 숙어 암기

     

    영어의 가장 기본이죠! 단어, 숙어 암기는 내신뿐만 아니라 수능 공부, 토익공부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공부예요. 내신에서도 마찬가지로 시험 범위에 나오는 단어들은 꼭 잊지 말고 다 암기해야 합니다. 나중에 수능이나 토익에서도 뼈가 되고 살이 되기 때문에 단어, 숙어 암기는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해요! 시험 범위에 나오는 모든 단어와 숙어는 어떤 방식으로든 시험에 나올 수 있고 특히 숙어의 경우 단답형, 서술형 문제로 응용되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교과서 본문 분석

     

    교과서 본문 분석 또한 단어, 숙어 암기와 마찬가지로 내신을 대비하는 데 있어서 필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영어과목의 모든 시험문제는 교과서 본문을 중심으로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본문을 거의 암기하다시피 보셔야 해요. 사실 지문의 양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2~30문제의 내신 문제를 출제하려면 시험을 출제하시는 선생님도 본문의 구석구석에서 문제를 내실 수밖에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특히 본문은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 부분의 빈칸 문제라던가 각 문단에 번호를 매겨놓고 문단을 순서대로 정렬하는 문제도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본문의 내용 파악, 분석은 필수입니다!

     

     

     

     어법 파악 / 어법 문제 만들어보기

     

    영어 공부는 단어 암기/독해/문법 크게 3파트로 나누죠? 물론 수능에서 문법 문제의 비중이 적다고는 하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게 바로 문법입니다. 나중에 여러분이 대학에 가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필수인 스펙이 바로 토익이기 때문이죠. 토익에서는? 문법의 비중이 굉장히 높답니다. 저는 내신 준비와 수능 공부를 하면서 문법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어요. 영어 문법은 한번 제대로 공부해놓으면 나중에 반드시 쓸모가 있기 때문이었죠. 대부분의 영어 교과서는 해당 단원에서 배우고자 하는 문법 또는 표현, 숙어 등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구성하기 마련입니다. 내신에서는 각 단원에서 중요한 문법 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선생님의 출제경향에 따라 다르지만 문법 문제도 적지 않게 출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죠. 문법을 열심히 공부하더라도 문법 내용이 문제로 출제되면 당혹스러운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내가 알고 있는 단순한 개념과 이를 응용한 문제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어법은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보거나 문제집을 통해서 문법 문제를 많이 접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체 정리하며 암기하기


    마지막으로 전체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쭉 훑어보고 필요한 내용들은 암기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본문의 경우, 완전한 통암기는 아니더라도 이 내용 다음에는 어떤 내용이 오는지, 각 단원에 제시된 본문 내용의 주제는 무엇인지, 중요하게 다루는 표현이나 문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정도는 꼭 알고 계셔야 하고 중요한 부분들은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암기하는 것을 굉장히 싫어해서 항상 공부 마지막으로 미루곤 했는데요. 하지만 항상 중요한 부분들은 시험에 꼭 출제가 된다는 거...ㅠㅠ 괜히 암기하기 싫어서 머리로만 기억하고 이해하려고 했다가 낭패를 봤던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ㅎㅎ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라도 암기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