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노하우 칼럼_국어과목 내신대비법공부노하우 2020. 6. 9. 15:56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과목 별 내신 대비법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수시전형으로 입학한 멘토의 조언을 중심으로 과목별로 내신 대비는 어떻게 했었는지 지금부터 과목별로 한 과목씩 세세하게 살펴보아요~1. 국어과목
국어는 크게 문학과 독서 부분으로 나뉘죠. 문학 파트는 특히 자습서나 문제집을 최대한 활용하여 많은 해설을 참고해서 글이나 작품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습서나 문제집 별로 문학에 대한 분석, 바라보는 시각, 문제 해설 등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든 문제집을 다 사서 봐라 이건 아니지만 본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집 별로 각 문학작품에 대한 정리와 해석, 분석 등을 모아놓고 자기만의 것으로 정리하는 것도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시각에서 바라보는 작품 분석과 해석이 모여서 나만의 노트나 책으로 단권화된다면 문학작품 별로 공부할 때 훨씬 수월하겠죠?
반면에 독서 부분의 경우, 말 그대로 독서능력이 중요한데요. 여러 글들을 읽고 빠르게 내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실력을 기르는 게 가장 중요해요. 그래서 이 파트의 경우 여러 글들을 많이 읽어보면서 글을 빠르게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수능을 준비할 때도 이 독서능력은 국어과목을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기초 베이스라고 생각하고 많은 글을 읽어보며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글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 연습하기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분류해서 글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연습했는데 이 방법도 추천드려요!
① 글의 주제 / 중심 내용 파악
먼저 글의 주제와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이 가장 중요해요. 글을 읽다 보면 내가 모르는 분야의 글이 제시되거나 굉장히 어려운 주제를 다루는 내용의 글도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는 당연히 여러분이 이 분야 혹은 주제를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제시되는 글이 아니겠죠? 단순히 독서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이 글의 내용, 주제를 파악해봐라 정도이기 때문에 사실 누구에게나 어렵고 동등한 위치에서 이 글을 읽겠구나 라는 점을 생각해야 해요. 여러분에게 어렵고 난해하다면? 여러분 친구들에게도 똑같다는 거죠. 이러한 주제, 중심 내용 파악은 정말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실력을 얻는 방법밖에는 없어요ㅜㅜ 물론 글의 맨 앞과 맨 마지막 단락에 주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가 주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정도는 이미 다들 알고 계시겠죠?^^
② 문단별로 나누어 주제 정리
문단 별로 나누어서 주제를 파악하다 보면 글의 전체 주제를 파악할 때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고 아 이글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가 되는구나, 어떤 주장을 하고 있고, 어떤 주제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구나 하는 글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이에요. 짧은 단락의 주제를 파악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긴 글의 주제를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겠죠?
③ 글의 전개 방식과 표현방법 분석
이 글이 어떤 방식의 전개를 이어나가는지, 어떤 표현방식을 사용하는지 등을 분석하는 방법이에요. 전개 방식을 파악할 때는 전치사 위주로 동그라미 쳐가면서 찬성과 반대의 내용을 담고 있는지,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의 흐름이 어떻게 이어가고 있는지를 파악하면 좋아요. 표현 방법의 경우에는 묘사, 인용 등의 표현 방법을 위주로 파악하다 보면 나중에 비슷한 유형을 만났을 때, 익숙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④ 대상의 의미 / 관계 이해
주제에서 다루고자 하는 한 대상, 혹은 글에서 자주 등장하는 어떤 대상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일반적으로 문학 파트에서 이처럼 대상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자주 등장하는데요. 작가의 의도, 비유 방식 등 많은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조금씩 대상의 의미를 파악하는 실력을 길러가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문학작품을 읽고 분석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글을 읽으면서 아 여기서는 이런 의미로 쓰였구나! 이 작품에서는 작가의 의도가 이러한 것이겠구나 하게 될 거예요. 또한 관계의 이해도 적대적인지 우호적인지 등 주 대상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관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노하우 칼럼_수학과목 내신대비법 (0) 2020.06.09 공부노하우 칼럼_영어과목 내신대비법 (0) 2020.06.09 공부노하우 칼럼_ 내신 대비법_내신 관리법 2탄 (0) 2020.05.14 공부노하우 칼럼_ 내신 대비법_내신 관리법 1탄 (0) 2020.05.14 공부노하우 칼럼_국어 공부법_오답노트 만들기 (0) 2020.05.13